2010년 5월 25일 화요일

비평의 산파술 5강_"이중억압", "환원과 확산", 그리고 1970년대

비평의 산파술 4강, 칠판 위로 펼쳐지는 재해석의 고리ⓒ 풀, 서울


비평의 산파술 4강, 수업 후 라원식과 최정화의 접점 혹은 차이점에 대해 논하는 장면ⓒ 풀, 서울

벌써 화요일입니다. 주말과 월요병 잘 넘기셨는지요? 

비평의 산파술 워크숍 5강 안내해드립니다. 해당 비평문은 텍스트 모음집에 있는 내용입니다. 혹시 해당 강의만 수강하시기 때문에 자료가 없으신 분들은 이메일로 연락해주세요. 함께 공부할 방법을 찾아봅시다. ^^


그리고 이번 토요일에는 날씨가 좋으면 야외 풀 앞/뒷 마당에서 워크숍을 진행하면 어떨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풀 곳곳에 자라고 있는 풀들과 함께 발언에 관해서는 어떠한 자격 기준도 없는 자유로운 시간을 함께 풀어내보길 바래봅니다... 

 
2010년5월29일 토요일 오후3시
수강신청 문의_poolschool2010@gmail.com
스쿨 블로그_poolschool2010.blogspot.com

강사_김종길(미술비평가, 경기도미술관 학예연구사)
참가자_풀 편집부를 포함한30인 내외의 참가신청자
장소_풀1층 구기살롱

다섯 번째 재읽기 텍스트

김복영, 『한국현대미술이론: 눈과 정신』, 한길아트, 2006 초판
- 「전일주의의 예술사회학적 배경과 방법론: 1970년대의 사회적 성격과 ‘이중억압'」, pp. 365-382

이일 외, 이일 교수 회갑기념문집, 『현대미술의 구조: 환원과 확산』, API, 1992
- 이일,「현대미술에서의 환원과 확산, 모더니즘, 그리고 그 이후」, pp. 55-70

* 비평의 산파술 워크숍 다섯 번째 시간을 맞아 비평가의 시대적 행보를 추적하며 다시 읽어나갈 텍스트는 1970년대 한국미술의 '화면(평면성)'을 통한 분석적 비평의 일면을 보여주는 김복영, 이일의 비평문입니다.

* 비평문과 비평가의 연보에 대한 강의, 그 외 문헌 소개, 현재까지 읽어나간 비평문에 대한 참여자 각자의 해석을 어떠한 자격 기준 없이 자유롭게 풀어놓는 시간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적극적인 참여 부탁 드립니다.


김복영의「전일주의의 예술사회학적 배경과 방법론」은 1970년대 사회를 시대적, 산업적 중간기점으로 이해하며, 당시 한 시대를 사는 개인과 집단에게 부과되었던 지배적 사고의 내면화를 ‘이중억압’으로 분석합니다. 텍스트에서 거론하는 70년대 작가들 중 박서보, 윤명로, 정상화, 곽인식, 이우환이 하나의 비평이론의 틀로 해석되는 양상을 짚어보고 다양한 비평태도에 관해서도 논해봅니다.

이일은 1970년대 한국미술에서 일어났던 대표적 미술그룹활동 가운데 하나인 A.G.(한국아방가르드협회) 그룹과 함께했던 주요 비평가입니다. 「현대미술에서의 환원과 확산, 모더니즘, 그리고 그 이후」는 그가 <70년>에 붙였던 표제인 “환원과 확산”이라는 비평키워드를 17년 후인 1988년의 양상에 비추어 다시 진단하고 있는 텍스트입니다. 해당 텍스트를 통해 한 비평가가 개인과 사회,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 역사 사이에서 역학관계를 분석하여 비평언어를 확립하는 지점에 대하여 토론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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