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16일 수요일

비평의 산파술 8강_권력, "동원 미술", "친일 미술", 그리고 혁명



비평의 산파술 7강 ⓒ 풀, 서울


2010년 6월 15일 토요일 오후 3시

수강신청 문의_poolschool2010@gmail.com

스쿨 블로그_poolschool2010.blogspot.com

강사_김종길(미술비평가, 경기도미술관 학예연구사)
참가자_풀 편집부를 포함한 30인 내외의 참가신청자
장소_풀1층 구기살롱

여덟 번째 재읽기 텍스트

조은정, 『권력과 미술: 대한민국 제1공화국의 권력과 미술』, 아카넷, 2009
- 「한국 전쟁기 동원 미술」, pp. 105-194
『내일을 여는 역사2009년 겨울37호: 김대중과 노무현의 시대』, 서해문집, 2009
- 조은정, 「친일 미술, 이미지를 통해 민중을 조종한 부역 미술」, pp. 178-201

최태만, 『미술과 사회적 상상력』, 국민대학교 출판부, 2008
—, 『미술과 혁명』, 재원, 1998 초판

비평의 산파술 여덟 번째 시간에는 비평가 조은정과 최태만의 텍스트를 읽어나갑니다.

조은정의 「한국 전쟁기 동원 미술」과 「친일 미술, 이미지를 통해 민중을 조종한 부역 미술」은 역사와 현실정치의 권력 관계 속에서 반응할 수 밖에 없었던 미술의 상황과 되찾아야 할 미술 본연의 창조성에 관한 비평문입니다. 세계2차 대전, 한국전쟁 시기의 국가 동원 혹은 식민지 체제에서 작가의 다른 이름이었던 부역미술(인), 월남미술인, 월북미술인, 종군화가단, 유격대미술인, 그리고 <조선징병제 실시 기념화>, 조덕환과 이세환의 작품에 나타나는 이승만과 아이젠하워, 들라크루아의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을 연상케 하는 부산 임시청사의 <자유의 여신> 벽화, 라이프지의 보도사진과 종군화가로 활약했던 김두환의 <야전병원>과 같은 당대 작품들을 살펴보며 미술의 창작의 자유의지를 위협받았던 또 다른 전장에 있었던 미술을 여전히 권력화, 자본화, 타성화라는 위기에 처해있는 지금의 미술과 빗대어 봅니다.

또한 선정된 최태만의 텍스트들은 한국근현대미술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지만 지금의 미술이 정치화와 권력화 사이에서 어떻게 비판적으로 상상하며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시사해주고 있습니다.

두 비평가의 텍스트를 통해 2010년 현재를 살아가며 미술이 되찾아야 할 리얼리즘과 아방가르드는 무엇인지 논해봅시다.

* 7월 3일 비평의 산파술 10강 이후 같은날 조은정 선생님의 풀 스쿨 특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풀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공지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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